본문 바로가기
	
	
생활사전

염증 을 알아야 건강해 진다. 염증에 좋은 음식

by 가내쑥공업 2022. 8. 24.

 

우리가 건강하게 살려면 염증을 다스려야 한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우리 몸의 염증은 자연스럽게 몸이 치유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지만 만성염증으로 발전될 경우에는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염증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염증이란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물질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으로 보통 열과 통증이 함께 수반됩니다. 박테리아, 세균, 바이러스 등 외부침입자로부터 감염되지 않게 보호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염증에는 급성염증과 만성염증이 있습니다. 급성 염증은 단기적으로 몇 시간 또는 며칠 이내 없어집니다. 만성염증은 장기적으로 유발요인이 사라져도 몇 달,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흔히 만성염증으로는 위염, 장염 등과 같이 뒤에 '염'자가 붙여진 병명이거나 암, 심장질환, 당뇨, 천식 등이 있습니다.

 

염증의 증상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면 백혈구의 화학물질이 혈액, 조직 속으로 들어가 외부 침입자로부터 보호합니다. 그로 인해 발작과 따가움, 부기가 발생하며 그 과정에서 신경이 자극받고 통증이 생깁니다. 

만성염증은 근육을 약화시키고 만성피로가 나타납니다. 관절이 부어오르거나 뻣뻣하여 움직이기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로, 두통, 식욕상실, 근육강직이 일어납니다.

 

 

염증 치료

 

염증의 치료는 약물, 휴식, 운동, 수술등이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자세하게 증상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질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통제하는데 주목적을 둡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활동을 피하고 진통제와 항염증제를 복용합니다.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토마토, 올리브유, 녹색 채소, 견과류, 지방이 많은 생선(연어, 참치, 정어리), 과일이 있으며,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C, D, E에는 항염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의사와 상의후 복용해야 한다.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연, 금주,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활동 등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