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시 알아야 할 것들

내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에 노출하기

by ★행복한 자유인★ 가내쑥공업 2020. 12. 27.

구글검색노출

블로그는 나만의 공간이다. 개인적인 일기로 사용하시는 분들, 제품 리뷰, 여러 가지 정보제공 등 자신만의 형식과 방법으로 블로그라는 공간을 이용한다. 하지만 누구나 내가 쓴 글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함께 공유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블로그 노출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정말이지 세상에는 너무 똑똑한 사람이 많다. 특히 이미 블로그에 대해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하신 분들이 많다. 블로거들만 사용하는 용어도 너무 많다. 줄임말 투성이기 때문에 너무 어렵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블로그 페이지 하나하나가 내가 창작하는 창작물(작품)이다. 구글이라는 무대에 나의 창작물을 선보이기 위한 준비과정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포스팅할 예정이다.

 

Google 검색센터를 바탕으로 내 블로그 최적화 하기

●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 블로그 페이지 제목은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하나의 포스팅에는 하나의 주제 그리고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 페이지별로 다른 주제, 제품, 서비스를 작성해야 한다. 

 

● 완벽하게 작성 - 제공가능한 모든 정보를 언급

구글뿐만 아니라 많은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상태를 검토할 때, 말 그대로 최적화된 상태를 좋아한다는 의미다.
검색엔진은 기계이기 때문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가 얼마나 그 페이지에 잘 담겨 있는지를 본다는 말이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단순히 '키워드'의 개념으로 인식해서 다량의 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말 그대로 스마트한 세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할때 너무 같은 포스팅을 여러 개 작성하는 것은 검색엔진이 안 좋은 사이트로 인식할 경우가 있다. 다양하고 많은 지식들이 그 사이트(블로그)를 인식할 때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 시기적절하게 작성

- 계절에 맞는 검색어, 트렌드를 따라가는 검색어, 신제품 등

 

●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  블로그 포스팅의 꾸준함이라 생각한다. 계속 이 블로그가 포스팅되고 살아있는 사이트라는 의미

 

● 텍스트 사용

- 구글(google)은 아무래도 기계이기 때문에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보다도 텍스트를 이해하기 쉽다. 물론 요즘은 이미지랑 동영상을 인식하는 엔진이 많이 발달되었지만 그래도 텍스트를 검색에서 더 빠르게 이해하기 쉽다.

 

● 추천받기

- 내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사이트)가 외부 사이트에서 많이 언급되고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를 타고 내 사이트로 오는 것

 

 

구글검색노출1

구글에 내 블로그가 노출되는데 걸리는 시간

● 구글의 노출 제한 기간

- 구글이 전문적이고 신선한 글(정보)을 좋아한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만큼 구글은 아주 고품질(?)의 블로그를 검색 상단에 노출하고 싶어 한다. 우선 구글은 우리가 포스팅한 글을 처음부터 노출하지 않고 제한기간을 둔다고 한다.

왜? 다른 검색엔진처럼 최신글을 상단에 노출시키지 않을까?

 

 

- 단타성/스팸 사이트 필터링

: 구글은 의미없이 대량으로 생성되는 수많은 글들을 고르기 위한 작업을 하는 것이다. 맞는 말이다. 하루에 수십만 개 수천만 개의 블로그 포스팅이 이루어질 것이고 이 중에는 수익성을 빙장 한 반복 키워드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속임수가 가득한 포스팅도 많이 포함되고 있다. 이런 스팸성 사이트나 무분별한 무의미한 사이트를 제한을 두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된다. 

 

- 데이터 부족

: 우선 구글은 정말 깐깐한 분석가 같다. 내 글이 구글 노출에 상위에 있지 않은 이유는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구글을 검색하다보면 정말 옛날 블로그들이 최신 검색에 많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그 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정보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의 개수도 이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한다. 내 블로그(사이트)에 대한 데이터가 구글 검색엔진의 어느 공간에 많이 수집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낮다는 의미이다.

 

곧 구글은 특정 키워드를 SERP 의 사이트들과 비교하고 평가한 후 노출한다는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