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관련된 정보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_쉽다 쉬워~

by 가내쑥공업 2022. 6. 5.

 

개인의 신용도는 다양한 금융활동에 영향을 줍니다. 기존의 신용등급이 사라지고 신용 점수제가 도입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 점수제는 무엇이고 높이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란

 

금융기관에서 개인의 신용도를 파악하는 기준이 됩니다. 신용점수에 따라서 신용카드 발급, 대출 금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존 신용등급이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나뉘었다면 신용점수는 1점~1000점으로 매겨집니다.

 

신용도를 평가하는 곳은 크게 신용평가사와 금융회사가 있습니다. 신용평가사는 NICE평가정보, KCB, SCI평가정보이고 금융회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은행, 카드사, 보험사를 말합니다.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신용점수는 평가하는 기관마다 기준점이 다르기 때문에 점수가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1. 흔히들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금융거래를 하지 않는다고 신용점수가 높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 금융거래가 적은 경우는 신용도를 평가할 자료가 없기 때문에 600~700점으로 시작합니다.

 

2. 신용평가하는 기관의 평가기준에 못 미치는 금융활동이 생긴 경우입니다. 카드값, 대출금이 연체되어 밀리고 금액이 클수록 신용점수가 낮게 평가됩니다. 

 

  • 대출, 카드, 통신비 등의 연체
  •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 및 할부 거래
  • 무분별한 대출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부채를 파악해야 합니다. 대출을 많이 받아도 원금을 성실하게 갚는 경우에는 오히려 신용점수가 높아집니다. 즉, 자신의 연체정보를 잘 파악하여 잘 갚으시면 됩니다. 

 

체크카드를 이용하자.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에 비해 연체되는 금액이 없이 주기적으로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이니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 주거래 은행 등에서 급여와 공과금의 정기적인 이용내역을 활용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한도를 채워서 사용하기보다는 한도의 50% 미만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올바른 금융거래는 신용점수를 높게 해 줍니다.

 

높은 신용점수 활용하기

 

만약에 본인의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금융기관에서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대출금리인하 요구권'을 대출받은 곳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물론 무조건 수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요구권으로 많은 분들이 이자를 감면받았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