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사전

공모주 청약 방법

by ★행복한 자유인★ 가내쑥공업 2021. 5. 19.

 

 

정말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 비트코인 등 자금 투자로 수익을 내는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우연히 지인을 통해서 공모주 청약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린이들한테는 공모주 또한 소소하게 용돈벌이 할 만큼의 좋은 투자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이기 때문에 무조건 수익이 아니라 리스크가 있다는 사실! 그리고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라는 사실!

다들 아시지요? ^^

 

공모주를 청약하기 전에 대략적인 공모주에 대해 개념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공모주청약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란

공모주는 비상장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면서 일부 물량을 기관과 개인투자자들에게 공모주를 통해 분배하는 주식입니다. 바로! 상장 전에 받을 수 있는 주식이지요.

 

공모주 청약! 이라고 하는 이유는 공모주의 분배를 바로 아파트 청약처럼 공모주 매입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신청(청약)을 받고 분배하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주식을 공모해서 그 공모주를 청약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공모하는 주식이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이면 '모집'이라고 부르고, 이미 발행된 주식이면 '(구주) 매출'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이미 상장된 기업도 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돈을 받고 주식을 추가로 더 발행하는 것)를 통해 자금조달에 나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공모주라고 할 때는 유가증권시장(옛 거래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기업공개)을 하는 기업의 주식을 지칭합니다.

 

공모주청약방법1
출처: marga-santoso-OmPqCwX422Y-unsplash

기업이 공모를 하는 과정(절차)는 

기업은  자본금,매출액 이익 등 경영성과, 부채비율, 이익률 등 상장의 요건을 갖춰야합니다.


1. 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예비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2. 예비심사를 통과한 기업은 공모에 앞서 유가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합니다.

3. 유가증권신고서에 문제가 없을 경우 수요예측을 실시하게 됩니다.

 

중요!! 여기서 수요예측의 결과가 공모가를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공모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사전에 수요(희망하는 매수 가격과 물량)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4. 회사는 공모절차를 대행하는 증권사(주간사)와 협의, 수요예측 결과와 증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모가액을 확정합니다.

5. 공모가액이 결정되면 일반인과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공모주를 청약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워낙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거래를 많이 하게 되어서 그런지 많은 공모주들의 공모가가 기업평가보다 고평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공모주를 청약하실 때는 기업분석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운 얘기라고요? 노노노! 제가 공모주 청약을 뭐 모르고 할 때보다 오히려 흐름을 알면 아무 데나 투자하거나 하지 않게 됩니다. 만원, 이만 원도 소중한 제 시드머니니까요~^^

 

공모주청약방법2
출처: arnel-hasanovic-MNd-Rka1o0Q-unsplash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공모 청약 주간사로 참여하는 증권사에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주식은 아무 증권사에서 거래가 가능하지만

공모주는 공모 청약을 참여하는 증권사가 따로 있습니다.

 

공모주 일정을 보면 어떤 증권사가 참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최근 SKiet 공모주 대란일 때는 참여 증권사가 5곳 정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미 한투계좌를 개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21일 계좌 제한이 걸리는 상황이었지요!

 

하지만 21일 계좌제한 없이 모바일 어플로 증권사 계좌를 만들 수 있는 증권사가 있어서 저도 공모일 직전에 3개의 증권사 개설이 가능해서 3주정도 배당 받았습니다. 

 

공모주 청약 증권사 어플

 

공모주 청약방법

제가 설치한 증권사 모바일 어플입니다. 보시면 미래에셋은 파란색 어플이 증권어플이고 주황색 어플은 계좌계설 어플입니다. (미래에셋은 계좌제한 없이 설치/가입 가능합니다.)

 

공모주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막상 증권사 어플을 접속하시면 공모주 청약을 어디서 하는지 못 찾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권사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하는 곳 찾기

 

삼성증권 mPOP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 화면

 

삼성증권의 상단에 뱅킹 대출 탭에서 권리/청약을 누르시면 공모주 청약 메뉴 확인이 가능합니다.

 

농협증권 나무(NAMUH)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 화면

 

 

농협증권 나무 어플에서는 계좌/이체/청약/대출 탭에서 청약/권리 메뉴에서 공모 청약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투자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 화면

 

 

한국투자 어플에서는 상단 계좌/서비스 탭에서 청약 메뉴를 선택하시면 공모주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른 증권사와 달리 온라인(어플)으로 공모주 청약 시 수수료가 할인되거나 없는데, 한국투자 증권은 공모주 청약시 수수료 2,000원이 나옵니다.

(여기서 살짝 한투에 기분 상함, 증권사들이 수수료로 엄청 먹고사는 건 알지만 좀만 깎아주지 ㅠ,ㅠ)

 

미래에셋 (m.Stock) 어플에서 공모주 청약 화면

 

 

미래에셋 어플은 뱅킹/자산 메뉴에 가시면 청약 공모주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일정은 해당 월에 공모 일정이 있는 증권사에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할 때 확인해야 할 것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Kiet(에스케이 아이 테크놀로지) 청약안내

○ 청약기간 : 2021. 4. 28 ~ 29

- 보통 청약은 2일간 진행됩니다. 예전에는 아침 일찍부터 청약이 가능했는데 최근에는 10시부터 오픈이더라고요.

너무 이슈가 되어 서버가 불안하기 때문에 청약 시작일에 바로 하시길 권합니다. 첫날! 오전에 하세요~(물론 추첨제라고 하지만 그때가 확률이 더 높았던 것 같아요.)

 

○ 상장예정일:  2021. 5. 11

- 청약일보다 저는 상장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이날 ~ 바로 따상상으로 수익을 내는 날이기 때문이지요.

절대로 까먹으시면 안 됩니다. 제 지인은 상장 날 까먹어서 수익을 조금밖에 못 봤습니다. 

 

 

본격적인 청약하는 방법

 

- 공모가가 결정되면 보통 10주부터 청약이 가능합니다.

 

SKiet 1주당 공모가가 105,000원으로 가격이 좀 비쌌습니다. 그럼 10주면 100만 원이 넘는 금액이 필요하냐고요?

아닙니다. 청약 가능 금액의 50%만 있으면 됩니다.

 

바로, 525,000원만 있어도 10주 공모 청약이 가능합니다.

보통 공모 수수료 2천 원은 혹시 몰라서 더 넣어두시면 됩니다.

 

증권계좌에 10주의 50% 정도의 금액이 있으셔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 가능 금액이 없으면 청약이 안됩니다.

 

중요) 가끔 증권사 계좌를 만들면 CMA와 주식계좌가 2개가 생깁니다. 제가 그런 경우였는데요.

주식계좌에 돈이 있으셔야 청약이 가능하니 꼭 청약일 전에 확인해주세요~ ^^

 

○ 환불일이란?

공모주를 청약했지만 배당받지 못했을 때는 전액 환불을 해줍니다. 

 

최근에는 균등배분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들도 10주나 20주 상관없이 1주~2주 정도는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청약방법10
청약일정 확인 화면

 보시면 5월에 배당받은 공모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공모주 청약을 아직 못하신 분들은 곧 다가올 6월 공모주 청약일정을 확인하시고 대비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2021.05.19 - [생활사전] - 6월 공모주 청약 일정

 

6월 공모주 청약 일정

주린이 분들 안녕하세요~ 올해 이슈 되는 투자방법 중 하나인 공모주 청약에 대해 포스팅 중입니다. 최근 4월 말에 핫한 이슈인 SKiet로 뜨거운 5월을 보내고 다음 일정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혹시

withsook.com

 

공모주 청약으로 수익 내는 방법

 

공모주라고 무조건 수익이 난다?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기업분석과 상장일 날 절묘한 타이밍에 매도를 하게 되면 대략은 수익이 납니다. 

 

포스팅 했습니다. 

 

2021.05.20 - [생활사전] - 공모주 따상 수익내는 방법

 

공모주 따상 수익내는 방법

저금리 시대에 조금이라도 수익률을 높이고자 많은 분들이 주식, 비트코인을 하십니다. 하지만 그보다 조금 더 수익적인 면에서 확률이 높은 '공모주' 청약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withsook.com

 

그럼 다들 성투하세요~ ^^

 

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