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그리던 구글 애드 고시를 패스하고 열심히 디지털 노매드를 꿈꾸면서 블로그 운영 중인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구글 애드 고시만 패스하면 만사형통할 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구글에서 원하는 것들이 많네요. 특히, 최근에는 유튜브, 블로그 등 애드 센 그로 수익을 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각 나라에서 세금에 대해 민감해지는 것 같아요.
돈 벌었으니 세금 내라~^_^;
우리나라도 이제 유튜브 같은 크리에이터 분들에게 세금을 정식으로 부과하기로 결정했고 이제 사업자등록을 의무로 해야 한다니 정말이지.......................................할 말은 없습니다. 블로거 분들은 거의 타깃이 안되긴 하지만 그래도 애드센스로 벌어들인 수입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도 세금을 부과하셔야 합니다.
2021년 6월 구글에서는 미국에서 벌어들이는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미국 세금을 원천징수한다고 공시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을 얻으신 분들은 꼭!! 5월 31일까지 세금정보를 미국 쪽으로 제출하지 않으면 구글 애드센스에서 잡히는 모든 수익이 '미국'에서 벌어들인 것으로 간주하고 전체 수입의 24%를 세금으로 뗀다고 합니다.
만약에 본인의 애드센스 수익이 미국에서 잡히시는 분들이 있다면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은 100% 대한민국에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잡히시는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개인의 경우에 맞추어서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정보를 포스팅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저도 간간히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제 블로그를 본 것으로 잡히기는 하지만 저의 블로그 수익의 100%는 대한민국에서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정보를 신고하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신고하면 거의 국내에서는 미국에 내야할 세금은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정보 기입하기
구글 애드센스 로그인을 하시면 메인 화면에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공지사항에 관련 사항이 나옵니다.
공지사항을 클릭하면 공식 구글 애드센스의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니까.
미국 세금정보를 입력하시려면 왼쪽 사이드의 [지급]을 클릭해야 합니다.
지급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설정]에서 [설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지급] - [설정]- [설정 관리]- [결제 프로필] 화면에서 '미국 세금정보'를 클릭합니다.
[세금 정보 관리] 화면에서 세금 정보 추가 클릭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정보 (개인 기준)
1. 계좌 유형은 개인으로 합니다.
2.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가요? 아니오
3. 세금 양식은 W-8 BEN을 선택합니다.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입니다.
4. 이름은 여권 영문명으로 씁니다. (미국에 신고하는 거이기 때문에)
5. 시민권 보유 국가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6.! 중요! 외국인 TIN 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개인인 경우,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
어떤 블로거 분은 주민번호를 입력하셨던 것을 포스팅했는데 절대로 아닙니다. 구글에서 입력하지 말라고도 나옵니다.
7. 미국 개인납세자 식별번호(TIN)와 사회보장 번호(SSN)에도 입력하지 않습니다.
8. 위의 이미지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9. 주소 입력란 1,2 에는 네이버에 '영문 주소 변환'을 검색하시면 아주 쉽게 영문주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10. '아니오'를 선택 합니다.
만약에 사업자이셔서 TIN번호를 입력하신 분은 '예'를 선택하십니다.
이 부분은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30%의 원천징수세를 부과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이 거의 없기 때문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분들이 사업자등록증을 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때 다시 신고하시면 될듯합니다.
11. 그동안 작성한 내용이 문서로 나타납니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내가 작성한 내용들이 잘 작성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서류가 진실되고 정확하다는 확인을 위해 체크합니다.
한번 확인하시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사실 완성시키고 새양식 제출로 하시는 게 나아요. 뒤로 가기로 해도 수정이 안되더라고요.
12. 증명서에 대한 최종 서명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이 부분도 저는 영어로 입력했습니다.
13. 이 부분이 어렵더라고요.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 부분은 '예'를 선택합니다.
**만약에 '아니오'를 선택하면 수익지급이 안됩니다. 왜냐하면...? 아래에 설명.
14. 대부분의 블로그 분들이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정보 제공'을 선택하셨는데
저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받은 이력이 없기 때문에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으로 선택했습니다.
** 13번에서 '아니오'를 선택한 경우는 미국에서 미국인들이 내 블로그를 클릭했을 때 수익이 발생한 경우에도 전혀 수익을 받을 수 없습니다.
15. [제출]을 누르면 모두 끝났습니다. 그러면 몇 초간 로딩 후 승인됨이 뜹니다.
만약에 주소랑 여러 가지가 잘못된 경우는 '새양식 제출' 클릭하시고 다시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사업자등록증을 내야 하는 상황이 오거나 이사로 인해 집주소가 변경된 경우 등등 새양식 제출을 눌러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보시면 모든 세율이 30%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오로지 미국에서만 벌어들인 수익에 대한 세금입니다. 저는 아직 대한민국에서만 수익이 발생되기 때문에 오히려 세금에 대한 부분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국내 세금은 제외)
만약, 개인 블로거인데 미국에서 수익이 발생 많이 되시면 사업자로 변경하시거나 SS-4 EIN 번호를 발급받으시면 원천세를 10% 정도로 낮출 수 있답니다. ^_^
모두들 구글급 많이 받으세요~~~
'블로그 운영시 알아야 할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성코드 제거하는 방법_ mzk (멀 웨어 제로) 무료 설치 (0) | 2021.05.30 |
---|---|
악성코드 종류 및 제거 방법_트로이목마 바이러스 웜 (0) | 2021.05.30 |
구글 애드센스 PIN 번호 입력방법 (0) | 2021.04.08 |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 올리기_ 수익이 줄어드는 이유 (0) | 2021.03.15 |
내 티스토리 구글 연산자로 진단 해보기 (0) | 2021.0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