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리뷰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ads.txt 문제를 해결

by 가내쑥공업 2023. 1. 2.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해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한 블로거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인데요. 포스팅 글을 작성하는 것은 누구나 가능한 일이지만 인터넷, 코딩, html, 프로그램 언어 등 생소한 부분에 대해서는 참 어려운 듯합니다. 최근 새로운 계정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다 보니 'ads.txt'라는 경고 창이 떠서 다시 한번 놀랐습니다. 수익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하니 해결하고 가야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ads.txt 문제해결

 

ads.txt 문제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ads.txt'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그런데 저게 뭐지? 란 느낌이 들 텐데요. 저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의 ads.txt 가이드 관리에 들어가면 '인벤토리 관리'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인벤토리가 무엇일까요?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획득한 아이템을 보관하는 장소라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다시 찾아보니 일종의 기록 집합체의 형태라고 하며, 서문, 초록, 생산자 이력, 생산 시기, 분량, 내용 등으로 구성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의 설명을 제 나름대로 요약해 보자면,

 

승인받은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를 통해서만 디지털 광고를 내게 해주는 IAB Tech Lab 솔루션으로 ads.txt 파일로 승인이 된 것을 확인받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혹시나 특히나 웹을 통해서는 가짜 판매 즉, 가짜 인벤토리 광고주에게 판매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구글의 입장 : ads.txt 파일을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ads.txt 파일은 구매자가 가짜 인벤토리를 식별할 수 있게 도와주어 가짜 인벤토리에 광고비가 지출되지 않도록 해 주므로 광고주의 수익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마 구글에서는 저같은 블로거도 중요하지만 광고주들 구글에 광고를 의뢰하는 실질적인 물주들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ads.txt 문제 해결하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참고 블로그들을 봤지만 너무너무 어려워서 제일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한 방법을 가지고 와 봤습니다. 저는 아직 워드프로세서는 아니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한 블로거이기 때문에 구글애드센스에 광고를 달기 위해 '개인 도메인 주소'를 입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OOO.tistory.com)에 도메인을 구매해서 OOO.com, OOO.net 등의 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개인도메인 구매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도메인 설정하기

 

도메인 설정 후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와 주소 연동하는 방법(수익영향있음)

 

요즘은 티스토리 블로그도 구글 애드센스와의 연동이 잘되었기 때문에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연결만 해주면 '구글애드센스' 승인이 금방 되는 듯합니다.

 

예전에는 사이트 각각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괴로움을 방지하기 위해서 개인 도메인을 구매해 하위 도메인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지금도 이것이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으니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인 계정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갑니다.

 

ads.txt

개인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입혀서 애드센스 광고 송출 승인이 나고 바로 저 경고 창이 떴습니다.

 

'수익 손실 위험-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바로 해결 들어갑니다.

 

2. 구글 애드센스 계정 정보를 확인합니다.

ads.txt

 

구글에서 원하는 승인된 정보가 필요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ads.txt 가이드'에 따르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된 코드가 필요합니다. 이거 시은 본인의 게시자 ID라고도 불립니다. 

 

이 게시자 ID가 있어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광고 연동이 가능합니다.

 

그럼 내 게시자 ID를 어디서 확인할까요? 바로 구글애드센스 홈화면에서 계정 정보를 들어가시면 됩니다.

 

ads.txt

 

저기 보이는 [설정 - 계정정보]에서 게시자 ID(pub-0000000000000000)를 메모장에 적어둡니다. 그런 다음 아래 내용을 메모장에 쓰고 ads.txt라고 저장합니다.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그러면 파일로 ads.txt 가 생성됩니다.

 

3. ads.txt 파일 업로드 하기

 

이제 광고가능하도록 승인된 코드를 내 블로그(티스토리 기준)에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개인블로그 관리자 창으로 가신다음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세요~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를 설정할 때 많이 사용하는 html 쪽이 아니라 옆에 '파일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하단에 추가 버튼을 사용해 아까 저장해두었던 ads.txt파일을 삽입합니다.

ads.txt

 

내가 업로드한 파일이 잘 추가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적용을 누릅니다.

 

바로는 아직 경고창이 없어지지 않으니 며칠 내로 경고창이 없어지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상 구글 애드센스 ads.txt문제를 해결했습니다를 바라는 포스팅 글이었습니다.

 

 

728x90
LIST

댓글0